서윤정 박사, 과거분석과 미래 방향 제시
2007년 5월까지 행정자치부 신활력사업 선정심사에 제출할 용역결과 보고회가 4월4일 영월군청 상황실에서 개최되었다.
영월군이 주력사업으로 채택한 사업항목은 ‘박물관 고을’로 2006년 11월 (주)정앤서컨설팅과 용역계약을 맺고, 박물관 고을에 대한 지나온 과정을 분석하고 향후 미래 방향을 설정하여 제시하는 연구결과물이 나오게 되었다.
보고회 장소에는 박선규 군수, 신승엽 부군수,농정산림과장,농업기술센터 2명과장, 문화관광과장, 주무관계자 등이 참석하였으며, 이 자리에서 서윤정 박사(정앤서 컨설팅 대표)는, Ⅰ. 사업의 배경 및 목적. Ⅱ. 영월군 박물관고을 1단계 육성사업의 성과 및 보완점.Ⅲ. 영월군 박물관 고을 2차 계획의 주요내용. Ⅳ. 영월군 박물관 고을 2차 계획의 추진계획 등 4개 항목별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영월군이 이를 바탕으로 공식 확정하여 추진하게 될 ‘박물관고을 2단계사업’은 행정자치부가 전국 238개 지자체별 재정 자립도와 정주기반 여건, 낙후도 등 전체적인 시각에서 국가가 도움을 주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지자체에, 무엇을 하면 잘 살 수 있는가에 대한 사업아이템 제시를 주문하여 이번에 제출하게 되며, 최종 선정되는 70개 지자체에게는 개별로 25억원 상당의 국비가 지원된다
다음은 용역결과 요약이다
영월군 박물관 고을 신활력 사업을 위한
2차 사업 계획 연구
Ⅰ. 사업의 배경 및 목적
○ 영월군 박물관고을 육성사업은 영월지역에 다수 존재하는 박물관을 매개로 하여 지역활성화를 꾀하고자 하는 사업으로서 2005년부터 3년씩 3단계로 진행되는 총 9년간의 사업임
○ 영월군 박물관고을 육성사업은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방문객의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박물관을 활용한 테마지역을 형성하고, 개방형 박물관으로의 전환을 통하여 지역활성화를 견인하며, 명품?명소?명가 육성을 통한 지역주민 소득증대에 기여하고자 함
<그림 1) > 영월군 박물관 고을의 육성 목적
○ 이를 위하여 영월군 박물관고을 육성사업은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1단계는 2005년부터 2007년까지로 관과 박물관이 주도가 되는 시기이며, 2단계는 2008년부터 2010년까지로 박물관과 지역이 융합되는 시기, 3단계는 다수의 전문가 및 새로운 테마 박물관이 유치되는 시기로 구분 할 수 있음
<그림 2) >영월군 박물관 고을 육성 사업의 단계
○ 따라서 본 사업의 목적은 1단계 사업의 성과 반영을 통한 2단계 사업의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음
Ⅱ. 영월군 박물관고을 1단계 육성사업의 성과 및 보완점
○ 영월군 박물관고을 1단계 육성사업을 통하여, 영월군 박물관고을 이미지 제고 및 홍보 및 안내체계 정비 그리고 일부지역이나마 지역주민의 참여동기를 유발시킨 성과가 있었음
○ 그러나 향후에는 박물관과 지역민의 적극적 관계 형성 및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으며, 홍보 및 마케팅 기반을 발판으로 지역 소득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며, 전략적 제휴를 통한 홍보 및 마케팅의 효과성을 높여야 할 필요성이 있음
○ 따라서 2단계 사업에 있어서는 영월 지역에 있는 개별 박물관에게 개방형 박물관으로서의 개념을 정착시키고 지역주민의 소득증대 방안 및 박물관 연계 소득 연계방안, 전략적 네트워킹을 통한 효과적인 마케팅수단을 확보할 필요성이 있음
<그림 3) >영월군 박물관 고을 육성 사업의 성과 및 과제
Ⅲ. 영월군 박물관 고을 2차 계획의 주요내용
<그림 4) >영월군 박물관 고을 육성사업 2단계 사업 내용
가. 개방형박물관 구축사업
○ 개방형 박물관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방문객의 만족도 증대, 타기관과의 연계성강화를 통한 보다 활력있고 지역밀착의 박물관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임
○ 박물관 재정확보 사업은 후원자와 회원 확보, 인력양성(연수 및 강연) 프로그램 운영, 박물관관련 상품판매 등을 통해 박물관 자체 재정을 확보하는 사업임
○ 박물관 인력양성 사업은 자원봉사자의 모집 및 양성?운영, 박물관구성원의 주체역량강화 교육 등을 통해 박물관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임
○ 박물관 프로그램 개발 사업은 박물관 상호간 연계 프로그램 개발이나 지역의 축제, 지역 레포츠, 지역의 자연경관, 지역의 문화 유적지, 지역 특산물 판매소 등과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 연수프로그램 개발, 활동지와 교사용 교재 개발 등 다양한 박물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사업 임
○ 박물관 시설 확보사업은 휴식 및 충전공간, 포토존, 강의 및 토론실, 농산물 판매소 등 개방형 박물관으로서 필요한 시설을 확보하는 사업 임
나. 소득증대방안
○ 소득증대방안은 지역의 농림특산물 등의 지역자원의 가치계발을 통하여 지역소득 증대에 기여하고자 하는 방안을 찾고자 하는 사업으로, 명품선정 및 육성(돼지, 포도, 곤드레밥), 동강애 브랜드 활성화 사업, 부농 300 프로젝트, 박물관고을 농림특산물 가치향상사업이 있음
○ 山菜먹인 돼지 명품화 육성사업은 역특산물로 양돈산업을 육성하고자 주천면 꺼먹돼지 삼겹살 거리를 타 지역에 비해 낮은 가격에 삼겹살를 직거래 하고, 식당에서 시식 할 수 있도록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과 지역에서 생산되는 山菜를 활용한 고급돼지 생산 및 가공식품개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임
○ 곤드레 명품화 육성사업은 지역의 대표적인 향토음식인 곤드레밥의 명품화 방안을 제안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는 사업임
○ 동강그래이프벨리 조성사업으로 1영월읍 문산리, 거운리, 삼옥리를 동강시스타와 동강생태정보관과 묶어 관광, 숙식, 생태학습, 특산물구매 등이 이루어지는 도농교류의 장을 만드는 사업을 제시하였음
○ 동강愛 브랜드 활성화 사업은 영월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동강愛를 다양한 방법으로 리모델링하여 지역농업의 가치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 사업을 제시하였음
○ 부농 300 프로젝트는 영월 농가 소득 1억 이상의 농가를 300가구 이상 증가시켜 잘사는 영월이 되도록 하는 사업을 제시하였음
○ 박물관고을 농림특산물 가치향상사업에는 지역의 향토자원인 곤충박물관과 지역민이 연계하여 새로운 작목으로 곤충사업을 실시하는 사업, 지역 박물관들과 농가를 연계시켜 새로운 유통 채널을 구축하는 사업, 영월 지역 농업의 획기적인 발전을 위해 지역의 영월, 주천, 서남농협의 유통조직을 통합하여 새로운 유통조직을 만드는 사업을 제시하였음
다. 박물관 소득 연계방안
○ 박물관 소득연계방안은 크게 박물관 연계 명소육성사업, 박물관 연계 명가육성 사업, 박물관 연계 관광루트 육성 사업, 박물관 연계 홍보물 개발사업으로 나누어짐
○ 박물관 연계 명소 육성사업은 영월군내 박물관과 지리적으로 근접하고, 테마 측면에서 연계가 가능한 곳을 관광명소로 육성함으로써, 방문객에게는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주변 마을에는 박물관을 통한 지역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임
○ 박물관 연계 명가 육성사업 박물과의 주변에 위치하고 있으면서, 문화재로 등록 및 보존가치가 큰 고택을 대상으로 홍보, 수용태세 개선, 볼거리 개발 등을 통해 영월군의 관광상품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사업임
○ 박물관 연계 관광루트 육성사업은 타겟 시장의 특성에 맞는 관광루트를 개발하고, 식당, 숙박시설 등을 연계시킴으로써 지역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임
○ 박물관 연계 홍보물 개발사업은 박물관 및 연계 관광상품에 대한 상세한 안내해설을 제공하고, 방문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종합 홍보물을 개발하고자 하는 사업임
라. 전략적 네트워킹
○ 전략적 네트워킹에는 그린컬쳐마켓아업, 지역브랜드활용사업, 기업메세나운동 추진사업, 대도시 박물관 연계사업, 카드포인트연계사업등을 제시하엿음
○ 그린컬쳐마켓은 농특산물과 함께 지역의 문화적 콘텐츠를 같이 전시 공유함으로 해서 지역민의 소득증대에도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대도시 공원 및 대형 마트등의 공간에서 가지는 행사 사업
○ 지역브랜드활용사업은 지역은 지역의 농특산물을 공급하고, 기업은 원자료 및 지역의 브랜드를 활용하여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에 활용하도록 하는 사업
○ 기업메세나운동 추진사업은 1박물관 1사운동등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으로서 영월박물관 고을 육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
○ 대도시 박물관 연계사업은 대도시 대형 박물관과 연계 홍보 및 연계전시를 통하여 영월 박물관 고을을 알리고 찾아올 수 있도록 함
○ 카드포인트 연계 사업은 영월 박물관 고을 관광상품을 개발 하여, 카드사 등과의 연계 마케팅을 통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영월을 홍보하고 관광객을 끌어드릴 수 있도록 함
○ 교육기관연계 사업은 영월 박물관 고을 관광상품을 개발 하여, 교육가맹점 등과 연계하여 학생들 체험학습 등의 공간으로서의 영월을 홍보, 영월을 방문하도록 함
마. 신규박물관 건립방안
○ 술샘 박물관, 역사문화박물관, 미술촌 건립방안을 제시하였음
Ⅳ. 영월군 박물관 고을 2차 계획의 추진계획
가. 추진체계
○ 신활력사업 추진단에는 지역혁신단, 문화관광과, 농정산림과, 농업기술센터가 포함되어 협업으로 사업을 진행하도록 함
<그림 7-1> 영월박물관고을 육성 추진체계
○ 신활력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영월군 내부의 행정조직 뿐 만 아니라, 지역의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 혁신을 고무하는 지역혁신협의회와의 의견 조율 을 통하여 보다 지역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이끌어감
<그림 7-2 > 영월박물관고을 육성 지역 네트워크
나.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구분 |
세부사업 |
2008 |
2009 |
2010 |
재원 조달 |
중요도 | |
개방형 박물관 구축 |
박물관 자체 재정확보 |
박물관 회원 및 후원자 모집 |
20 |
20 |
20 |
군비/자부담 |
상 |
박물관 관련 상품판매 운영 활성화 |
- |
- |
50 |
군비/자부담 |
중 | ||
연수 및 강연 프로그램운영 |
20 |
20 |
20 |
군비/자부담 |
상 | ||
소계 |
40 |
40 |
90 |
|
| ||
인력양성 |
자원봉사자 모집 |
20 |
20 |
20 |
군비/자부담 |
상 | |
자원봉사자 양성 및 운영 |
45 |
45 |
45 |
군비/자부담 |
상 | ||
주체역량강화 |
45 |
45 |
45 |
군비/자부담 |
상 | ||
소계 |
110 |
110 |
110 |
|
| ||
프로그램 개발 |
박물관 상호 연계 프로그램 개발 |
20 |
- |
- |
군비 |
상 | |
지역 축제와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 |
20 |
- |
- |
군비 |
상 | ||
지역 레포츠와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 |
- |
20 |
- |
군비 |
중 | ||
지역의 자연경관과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 |
20 |
- |
- |
군비 |
중 | ||
지역의 문화유적지와의 연계 프로그램 개발 |
20 |
- |
- |
군비 |
상 | ||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
45 |
- |
- |
군비/자부담 |
상 | ||
활동지와 교사용 교재 개발 |
45 |
- |
- |
군비/자부담 |
상 | ||
소계 |
170 |
20 |
- |
|
| ||
박물관 시설 확보 |
지역주민을 위한 휴식?충전 공간 |
- |
180 |
180 |
군비/자부담 |
상 | |
포토존 |
- |
50 |
50 |
군비/자부담 |
상 | ||
강의 및 토론실 |
- |
180 |
|
군비/자부담 |
중 | ||
농특산물 판매소 |
- |
- |
100 |
군비/자부담 |
중 | ||
소계 |
- |
410 |
330 |
|
| ||
총 합 |
320 |
580 |
530 |
|
|
구분 |
세부사업 |
2008 |
2009 |
2010 |
재원조달 |
중요도 | |||||
소득 증대 방안 총합 |
山菜먹인 돼지 명품화 육성사업 |
주천 꺼먹돼지 삼겹살거리 조성 |
70 |
70 |
70 |
군비/자부담 |
상 | ||||
山菜먹인 돼지 생산기반조성 |
250 |
100 |
- |
군비/자부담 |
상 | ||||||
山菜먹인 돼지가공식품개발 |
- |
- |
60 |
군비/자부담 |
하 | ||||||
소계 |
320 |
170 |
130 |
- |
| ||||||
곤드레밥 명품화 사업 |
곤드레 생산기반 조성 : 곤드레 생력재배방법개발 |
30 |
- |
- |
군비 |
중 | |||||
곤드레밥 가공식품개발 |
30 |
- |
- |
군비 |
상 | ||||||
곤드레밥 홍보시스템 구축 |
50 |
- |
- |
군비 |
상 | ||||||
소계 |
110 |
- |
- |
- |
| ||||||
동강 그레이프밸리 조성사업 |
지역관광지연계프로그램개발 |
- |
100 |
100 |
국비 |
상 | |||||
포도 활용 농촌체험프로그램 개발 |
50 |
- |
- |
군비 |
중 | ||||||
포도 가내수공업 가공제품개발 |
100 |
- |
- |
국비 |
중 | ||||||
소계 |
150 |
100 |
100 |
- |
| ||||||
동강애 브랜드 활성화 사업 소계 |
동강愛 브랜드 홍보시스템 구축 |
100 |
- |
- |
군비 |
상 | |||||
동강愛 브랜드 관리시스템 구축 |
유통조직구성비용으로 통합 |
상 | |||||||||
동강愛 브랜드농산물 품질관리 규격 제정 |
- |
- |
- |
비예산 |
상 | ||||||
동강愛 브랜드관리조례 및 시행규칙 제정 |
- |
- |
- |
비예산 |
상 | ||||||
소계 |
100 |
- |
- |
- |
| ||||||
부농 300 프로젝트 |
부농 300 프로젝트 육성계획수립 |
50 |
- |
- |
군비 |
상 | |||||
농어촌 진흥기금융자알선과 소득화자금 |
- |
- |
- |
- |
중 | ||||||
농가경영컨설팅(농업경영컨설팅사업) |
550 |
600 |
600 |
국비/민자 |
상 | ||||||
농업기반시설 지원 |
- |
- |
- |
- |
중 | ||||||
선진지견학 프로그램 |
100 |
100 |
100 |
군비/민자 |
상 | ||||||
소계 |
700 |
700 |
700 |
|
| ||||||
농림 브랜드 가치향상 사업 |
박물관 연계명품개발사업 |
430 |
90 |
- |
|
중 | |||||
영월 농산물 유통 활성화 방안 |
110 |
110 |
110 |
|
중 | ||||||
농산물 유통조직 설치방안 |
60 |
- |
- |
|
상 | ||||||
소계 |
60 |
110 |
110 |
|
| ||||||
총합 |
1,980 |
1,170 |
1,040 |
|
| ||||||
소득 연계 방안 |
명소육성방안 |
명소선정및 육성 |
- |
700 |
700 |
군비/자부담 |
상 | ||||
명소육성방안예시(당나귀마을) |
790 |
50 |
500 |
군비/자부담 |
중 | ||||||
소계 |
790 |
750 |
1200 |
|
| ||||||
명가육성 방안 |
기반시설조성 |
185 |
750 |
|
국비/군비/민자 |
중 | |||||
브랜드 및 프로그램 개발 육성 |
60 |
- |
- |
민자 |
상 | ||||||
관리 및 교육 |
비예산 |
|
중 | ||||||||
소계 |
245 |
750 |
- |
|
| ||||||
박물관 여계 루트 개발 및 활성화 |
기존관광코스 보완 |
비예산 |
|
하 | |||||||
신류루트 개발 |
- |
5 |
- |
군비 |
중 | ||||||
루트활성화 |
- |
60 |
- |
군비 |
상 | ||||||
|
|
65 |
|
|
| ||||||
홍보물 개발사업 |
110 |
- |
- |
군비 |
상 | ||||||
총합 |
1,145 |
4565 |
1200 |
|
|
구분 |
세부사업 |
2008 |
2009 |
2010 |
재원조달 |
중요도 | |
전략적 네트워킹 |
그린컬쳐마켓사업 |
그린컬쳐마켓 기획 |
- |
- |
- |
- |
상 |
자매결연 지역과의 그린컬쳐마켓 행사 |
150 |
120 |
120 |
군비 |
상 | ||
소계 |
150 |
120 |
120 |
군비 |
| ||
지역브랜드 활용사업 |
영월 농특산물 상품개발 |
70 |
- |
- |
군비 |
중 | |
영월 농특산물 상품 네트워킹 |
비예산 |
증 | |||||
소계 |
70 |
- |
- |
|
| ||
기업메세나 운동 추진 |
영월군 관련 기업 탐색 및 기획 |
비예산 |
상 | ||||
기업메세나 운동 추진 지원 |
비예산 |
상 | |||||
소계 |
- |
- |
- |
|
| ||
대도시 박물관 연계사업 |
타 박물관과의 협약 |
(비예산) |
중 | ||||
박물관 고을 영월 특별전 |
- |
200 |
200 |
군비/민자 |
중 | ||
소계 |
30 |
210 |
210 |
|
| ||
카드포인트 연계사업 |
박물관 고을 영월 여행상품 기획 및 연계 |
50 |
- |
- |
군비 |
상 | |
박물관 고을 영월 여행상품 마케팅 |
(비예산, 기획사가 연계하여 실행) |
상 | |||||
소계 |
50 |
- |
- |
|
| ||
교육기관 연계사업 |
박물관 고을 영월 여행상품 기획 및 연계 |
50 |
- |
- |
군비 |
상 | |
박물관 고을 영월 여행상품 마케팅 |
(비예산, 기획사가 연계하여 실행) |
상 | |||||
소계 |
50 |
- |
- |
- |
| ||
총 합 |
350 |
330 |
330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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